1. 크론탭 기본 (crontab basic)

일단 기본이 되는 크론탭 사용법을 한 번 볼까요. 리눅스 쉘에서 다음처럼 입력합니다.
$ crontab -e


그러면 뭔가 편집할 수 있는 곳이 로딩됩니다. 이곳이 바로 크론탭을 설정할 수 있는 장소이죠. 여기에 각종 크론탭 명령어를 입력후 콜론(:) 입력 후에 wq 를 입력해 크론탭을 갱신시킵시다.

반대로 현재 크론탭에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보려면 다음처럼 입력하세요.
$ crontab -l


그러면 cat 명령어로 파일을 읽어들인 것처럼 표준 출력으로 크론탭 내용이 나오게 됩니다. 그런데 만약(거의 없겠지만) 크론탭을 지우고 싶다면?

리눅스 쉘에 다음처럼 입력합니다.
$ crontab -r


이렇게까지 하면 크론탭의 기본 설정 및 확인, 삭제에 대해 배운 것입니다. 그러면 실제로 크론탭에 크론 하나를 예제로 등록 해봅시다.

다음처럼 crontab -e 입력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입력합시다. 저장은 vi 처럼 콜론 (:) 입력 후 wq 로 갱신시켜주면 됩니다.
* * * * * ls -al


별이 다섯개나 있습니다. 그리고 뒤에는 명령어가 적혀 있네요. 이게 기본 사용법입니다. 물론 쉘스크립트 뿐만 아니라 리눅스 커맨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여기서는 쉘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.

별이 다섯개 있는 경우엔 "매분마다 실행" 하는겁니다. 별이 지칭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봅시다. * 그 전에 위에 입력했던 크론잡은 다시 지우시기 바랍니다.

2. 주기 결정
*      *      *      *      *
분(0-59)  시간(0-23)  일(1-31)  월(1-12)   요일(0-7)


각 별 위치에 따라 주기를 다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. 순서대로 분-시간-일-월-요일 순입니다. 그리고 괄호 안의 숫자 범위 내로 별 대신 입력 할 수 있습니다.

요일에서 0과 7은 일요일입니다. 1부터 월요일이고 6이 토요일입니다.

3. 주기별 예제

3.1. 매분 실행
# 매분 test.sh 실행
* * * * * /home/script/test.sh


3.2. 특정 시간 실행
# 매주 금요일 오전 5시 45분에 test.sh 를 실행
45 5 * * 5 /home/script/test.sh


3.3. 반복 실행
# 매일 매시간 0분, 20분, 40분에 test.sh 를 실행
0,20,40 * * * * /home/script/test.sh


3.4. 범위 실행
# 매일 1시 0분부터 30분까지 매분 tesh.sh 를 실행
0-30 1 * * * /home/script/test.sh


3.5. 간격 실행
# 매 10분마다 test.sh 를 실행
*/10 * * * * /home/script/test.sh


3.6. 조금 복잡하게 실행
# 5일에서 6일까지 2시,3시,4시에 매 10분마다 test.sh 를 실행
*/10 2,3,4 5-6 * * /home/script/test.sh

 

? 주기 입력 방법엔 * , - / 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위에서 보셨듯이 각각의 특수기호가 하는 기능이 다르고 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입맛대로 주기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.

4. 크론 사용 팁

4.1. 한 줄에 하나의 명령만 씁시다.
# 잘못된 예
* * * 5 5
/home/script/test.sh

# 잘된 예
* * * 5 5 /home/script/test.sh


4.2. 주석을 달아봅시다.
# 주석 #
#--------------------#
# 이것은 주석입니다. #
#--------------------#


# 을 입력해서 그 뒤로 나오는 모든 문자를 주석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5. 크론 로깅 (cron logging)

크론탭을 사용해서 정기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것은 좋은데, 해당 처리 내역에 대해 로그를 남기고 싶을 때가 있을겁니다. 그럴때 다음처럼 한번 써봅시다.
* * * * * /home/script/test.sh > /home/script/test.sh.log 2>&1

 

 


위처럼 작성하면 매분마다 test.sh.log 파일이 갱신 되어 작업 내용이 어떻게 처리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. 만약 2>&1 을 제거하면 쉘스크립트에서 표준 출력 내용만 나옵니다. 2>&1은 이곳에서 확인합시다.

그런데, 이게 너무 자주 실행 되고 또한 지속적으로 로깅이 되야 해서 로그를 계속 남겨둬야 한다면 다음처럼 입력합니다.
* * * * * /home/script/test.sh >> /home/script/test.sh.log 2>&1


그러면 계속 로그가 누적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겁니다. 대신 로그가 과도하게 쌓이면 리눅스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므로 가끔씩 비워주거나 파일을 새로 만들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.

반대로 로그는 필요 없는 크론을 위해선 다음처럼 입력합니다.
* * * * * /home/script/test.sh > /dev/null 2>&1


6. 크론탭 백업 (crontab backup)

자, 혹시라도 crontab -r 를 쓰거나 실수로 crontab 디렉토리를 날려버려서 기존 크론 내역들이 날아갔을때, 정말 황망할거 같은데 말이죠. 그러니 주기적으로 크론탭을 백업해 둡시다. 백업은 다음처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crontab -l > /home/bak/crontab_bak.txt


크론탭 내용을 txt 파일로 만들어 저장해두는겁니다. 자, 이것도 자동화가 될 수 있을까요?
50 23 * * * crontab -l > /home/bak/crontab_bak.txt

 

출처 : https://jdm.kr/blog/2

Posted by 꼬장 꼬장e

댓글을 달아 주세요